본문 바로가기
일상 그리고 나 답게 행복 만땅

누구나 한번 쯤 고민하는 포트폴리오 하루만에 가능 - PART 1

by 모두가 친구 2023. 10. 3.
반응형

1. 누구나 한번 쯤 고민하는 포트폴리오 하루만에 가능 개요

 

포트폴리오 제작이란

기획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제작 시 우리가 가져야 될 마인드가 있습니다. 시작과 동시에 포트폴리오제작을 완성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있어야 되며, 매일 조금씩 하자라는 생각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하루, 하루 노력에 의한 어제 보다 나은 내일을 생각하며 발전에 대한 믿음이 필요합니다. 포트폴리오제작은 과정이며 도구이지 목표는 아니다 라는 생각도 더불어 가져야 됩니다.  

포트폴리오제작 사유, ? 만드는지 포트폴리오작성 이유는 무엇일까요? 포트폴리오제작 이유는 이직, 대학원 진학 등이 있으며 포트폴리오제작 목적에 따라 주제 선정이 필요하며 청취자를 고려하여 내용 등을 구체화 해야됩니다.

포트폴리오제작 목표설정 시 목표는 이직, 취업, 대학원진학 등 다양할 것이며, 포트폴리오양식은 어느 회사의 어느 직무로 갈 예정인지 직무 결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포트폴리오양식에 직무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줘야 되며 따라서, 포트폴리오제작 시 업계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됩니다.

만약, 취업 이직을 목표로 설정하였다면 링크드인, 원티드 등에서 다양한 모집공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공고가 완료되었을 경우 지금 당장은 막연하고 추상화된 목표를 구체화하여 포트폴리오작성 중요함으로 계속 수시로 리스트 업 또는 연습하면서 패턴을 알아가야 할 것입니다.

포트폴리오제작 접근방식, 주제선정시 고려해야되는 사항은 차별화 및 전체 제작과정 즉 숲을 보면서 전체 구성을 짜야 잘 구성된 포트폴리오작성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누구나 한번 쯤 고민하는 포트폴리오 하루만에 가능 포트폴리오 제작 시 활용도구

 

포트폴리오제작 시 활용도구

 

포트폴리오제작 상의 프로세스 즉 구성 내용은 누군가를 설득하는 과정, 제안과정임으로 논리가 필요하며 매우 효율적인 포트폴리오양식 기반하여 접근 필요합니다.

포트폴리오제작 시 포트폴리오양식 상 정해진 법칙, 규칙은 단정적이지 않으며 매우 유동적이고 상황에 따라 보완 변경 등을 하하 포트폴리오양식은 무척 다양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제작 시 툴로 생각의 수렴과 확산을 통해 정의하고 답, 해답을 도출하는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의 방식을 적용할 경우 : 문제탐색(리서치 등 선행) > 문제정의(사용자확인, 고객여정마다 페인 포인트 확인 등) > 솔루션도출(설계 등 작업) > 사용자 검증(솔루션가치 확인) > 수정보완, 전달 하는 포트폴리오작성 시 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와이, 하우, 왓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설명하고 무엇을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솔루션을 도출하고 구현 시 의미있는 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작성되고 활용한 프로세스를 통해 누락부위, 보완, 강조 해야되는 부분을 확인해야 되며, 전체 맥락상에 검토, 확인이 필요합니다.

 

3. 누구나 한번 쯤 고민하는 포트폴리오 하루만에 가능 차별화된 주제선정 

 

차별화된 주제선정

 

포트폴리오제작 시 주제 선정은 정말 중요합니다. 우선, 남들과 사뭇 차별적인 주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제 선정 방법은 우선 차별성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되며, 이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를 가장 깊게 들야다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관심분야가 틀리기 때문에 새로운 장소, 여행, 청소, 음식 등 본인이 무엇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 그리고 추가로 본인이 최근에 네이버, 다음 등에 본인이 검색한 키워드를 확인하면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니시면, 서점에 가서 눈에 들어오는 책의 제목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관심 설정, 그리고 타겟과 연과성과 접점을 만든다면 나만의 차별화된 주제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한 장점으로는 본인 스스로가 가장 좋아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시작할 경우 다른 분들과 차별화가 쉽게 되며 오래할 수 있고 좋아하기 때문에 전문화 되기 때문입니다. 전문화 되면 우선 불편하고 남들과 다른 시각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포착할 수 있으며 이런 점들을 기록하고 관리하여 포트폴리오제작 시 활용하면 됩니다. 문제점들은 대략 30-80개 정도 확보하여 우선 포트폴리오제작 시 주제로 선정하여 시작하고 개선 여부 등을 검토하면 좋습니다.

기획 포트폴리오 주제 정하기

문제점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우선 다른 사람으로 빙의해서 생각해본다 또는 실제 사용중인 분에게 직접 설문조사 등을 통해 문의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일단, 문제의 씨앗을 상대방의 입장에서 수집해 본다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익숙하고 잘 알고 매번 사용하고 마주치는 곳에서 혼자서 문제점들을 리스트 업 해본다면,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에서 문제의 씨앗을 모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남들과 차별화 된 주제를 선정하면 됩니다.

 

4. 누구나 한번 쯤 고민하는 포트폴리오 하루만에 가능 시장조사

 

시장조사

 

차별화된 문제 등을 포털에서 키워드 검색 등을 통해 확인해본다. 관심여부가 있는 주제인지 확인해본다. 포털에 계속 키워드를 입력하고 관련 내용 등을 확인합니다.

온라인 정보 검색 방법은 MWC, CES, 전자신문, ZDNET, 키워드, 증권사, 맥킨지 등 컨설팅 업체에서 정보를 수집하며, 반면에 오프라인 정보 검색 방법으론 각종 학회, 연구소 행사 및 전시회에 참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의 생각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인터뷰, 설문지, 실험조사 등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인터뷰는 정성조사에 해당되며 사용자의 깊이 있는 이해, 숨겨진 생각,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주의사항으로 본인의 가설을 인터뷰 조사시 노출하거나 주입하면 않됩니다. 생각하는 방향대로 질문을 유도해서 하면 않된다. 핵심질문을 선정하고 열려 있는 마음으로 추상적인 질문위주로 해야됩니다.

 

사용자 리서치 조사 후 문제를 정의해야되며 문제를 정의하는 방안으로 여정지도 만들기를 통한 인터뷰 목적이 무엇인지 행동 가치관 등을 파악하고,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활용하여 키워드 선별작업을 통해 솔루션 방향 등을 구체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르소나 방법은 같은 목표를 갖고 있으면서 비슷한 행동 패턴을 보이는 사용 집단 유형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5. 누구나 한번 쯤 고민하는 포트폴리오 하루만에 가능 요약

 

내용을 정리해 보면은요, 

 

(1)우선 포트폴리오제작은 하루만에 해결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필요하며, 아니시면 조금씩 보충 보완하면 됩니다. 

(2)포트폴리오제작 이유를 왜? 제작하는지를 파악하여 청취자를 고려한 내용을 구성 및 구체화합니다.

(3)포트폴리오제작 시 논리성이 중요성과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야됨으로 활용도구가 필요하며 활용도구로는 더블다이아몬드 프로세스, 와이 왓 하우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4)포트폴리오제작 시 차별화된 주제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최신 트렌드 간 접목된 주제를 선정하고 문제를 파악합니다.

(5)포트폴리오제작 주제가 선정되었다면 주제 및 문제에 대해 포털 등을 통해 정보 검색하여 자료 등을 조사합니다.

(6)자료 조사 후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유저 저니맵, 페르소나 방법으로 문제점을 구체화 및 솔루션을 도출하면 됩니다. 

 

https://everybody7979.tistory.com/30

 

누구나 한번 쯤 고민하는 포트폴리오제작 이렇게 한번 해보면 1일만에 가능 - CHAPTER 2

챕터2. 주제 선정하기 주제 점검 및 관심분야 트렌드 조사를 위해 우선 목표를 선정해야 됩니다. 만약 이직 할려는 목표가 있다면, 목표 선정 시 목표대상, 지원직무, 타겟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everybody797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