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도장 모든 방수, 페인트의 모든 것

빈티지 인테리어용 에폭시 투명 라이닝 셀프시공

by 모두가 친구 2023. 10. 4.
반응형

1.빈티지 인테리어용 에폭시 투명 라이닝 셀프시공 개요

 

에폭시 셀프시공 공개합니다

 
근래 상가 매장 등 1층 미용실 편의점 옷가게 음식점 등 다채롭고 다양한 곳의 바닥에 적용되는 에폭시 라이닝 류 제품 중 투명 제품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빈티지 형태의 바닥재 시공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에폭시 라이닝 류 제품은 연결된 도막으로 단차 없고 물이 많이 사용되거나 오염물이 자주 발생되는 상황 또는 매끄러운 바닥면이 필요로 하는 곳 청소를 자주하여 청결해야되는 곳에 시공됩니다.

다채 다색상 에폭시 라이닝 바닥재
다양한 에폭시 바닥재

2.빈티지 인테리어용 에폭시 투명 라이닝 셀프시공 방법

 

에폭시 라이닝 시공방법

 
시공 방법은 콘크리트 양생 하절기 1달, 동절기 2달 확인 그리고 내부 습도 확인(습도기 체크) 6%이하 추천하나 신축의 경우 이것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리적인 표면처리를 위해 전동 그라인딩으로 레이턴스 및 이물질 제거 그리고 먼지 등 청소하고 추가로 콘크리트 면을 조정하시거나 아니면 미적인 부분을 위해 SL재(무기질 시멘트 평활제) 도포합니다.
SL재의 경우 물에 취약하고 충격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SL재 사용보다는 콘크리트 연마 등을 통해 단차를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에폭시 라이닝에 규사 등을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규사, 자갈 등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곳은 물을 많이 사용하는 식품공장 그리고 충격이 많은 물류창고 등에 사용됩니다.


그리고 다음으론 에폭시 하도 도장 에폭시 하도 소요량은 각 제조사의 카달로그 참조하시면 되고요
일반적으로 0.15-0.3KG/M2 정도 입니다. 바닥을 손으로 쓱 문질러 봐서 손에 먼지가 묻어나면 0.3KG/M2 정도 소요되고 먼지가 전혀 묻어나지 않을 정도이면 0.15KG/M2 소요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표면의 강도 및 밀도에 따른 소요량임으로 넓은 면적(1만M2 이상)에 적용한다면 별도의 공간에 샘플 시험을 하여 전체 소요량을 체크 할 수 있습니다.

 

하도 도장 후 하절기 건조 1일 정도 하시면 중도 에폭시 라이닝 도장이 가능합니다.


에폭시 라이닝 투명 제품은 두께 3mm 작업을 하신다면, 3.6KG/M2 소요될 것입니다.
에폭시 라이닝 중도 마감일 수 있으며, 상도로 투명을 추가로 도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도 작업은 로라 작업으로 로라털 및 로라자국으로 에폭시 라이닝 중도 마감 상태보다 미관이 부족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스크레치 및 내수성 측면에서 개선됨으로 상도를 마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체 도장공정을 요약하면, 콘크리트 소지 연마, 연삭 --> 단차조정 --> 습도체크 --> 하도도장(0.15-0.3KG/M2) --> 하절기 1일 건조 --> 중도 에폭시 라이닝 투명 3MM(3.6KG/M2)+스파이크 로라(필요시) --> (필요시) 상도투명 마감 입니다.

반응형

3.빈티지 인테리어용 에폭시 투명 라이닝 셀프시공 중 도막결함 해결방안

 

에폭시 라이닝 투명 소포불량 기포자국 

빈티지 에폭시 라이닝 투명 도장 후 핀홀 발생
에폭시 라이닝 투명 도장 후 도막 내부에 기포가 발생되었으며 부분적으로 탈포되어 외관 크레터링 등이 발생됨

 

도막외관 핀홀 발생 이론 설명
도막 내부 기포 배출 및 기포자국(핀홀) 생성 원리

상기 사진은 빈티지 에폭시 라이닝 시공 후 외관에 기포 자국 등이 발생된 사진입니다. 물론, 건조가 불량하거나 해서 발생된 문제가 아닌 외관적인 문제입니다. 다만, 빈티지 바닥재로 빈티지한 것을 더욱 도드라지게 표현하였으나 건축물의 바닥을 보호하기에는 조금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4.빈티지 인테리어용 에폭시 투명 라이닝 셀프시공 중 도막결함 발생 원인

 

이런 문제가 발생되는 것은
 
(1) 콘크리트 내부 수분함량이 높아서 표면이 방수가 되고 나서 내부 기포가 외부로 방출되면서 발생될 수 있습니다.
(2) 작업 시 주제와 경화제를 혼용 교반하여 사용시 교반기를 오래 고속교반하여 내부 기포가 다량발생되어 있는 상황에서 기포 숙성없이 사용하여 발생될 수 있습니다.
(3) 하절기 고온의 조건에 도료 보관을 야적 등을 하여 고온의 상황에서 작업시 발생될 수 있습니다.
(4) 도장 후 도막표면으로 선풍기 등으로 바람을 불어 표면 건조를 촉진시킬 경우 등이 있습니다.

(5) 도료가 문제가 된다면 생산시 배합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나 대량 생산하고 품질검사를 통해 납품 되기 때문에 (5) 항의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기와 같은 불만이 발생되면 빈티지 바닥재 이미지로 그냥 사용하시면 되고 아니면 표면샌딩 후 크레터링 등은 먼저 선보수 작업 후 추가 1회 이상 재 도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발생하는 방식으로 특정한 법적(GMP, HACCP) 요건이 없다면, 빈티지 바닥으로 사용하셔도 큰 문제는 없으며 이부분은 이해 관계자 간에 잘 협의하시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