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단하고 강한 콩자갈 시공 방법 개요
콩자갈 도장은 자연석을 이용한 친환경적인 바닥재로, 다양한 크기의 골재를 이용하여 접합 수지 (에폭시 또는 우레탄)와 잘 섞어서 바닥에 균일한 두께로 깔아주는 시공법입니다. 골재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접착 수지는 주로 에폭시를 사용합니다.
콩자갈 공법은 투명한 라이닝 도료에 주로 에폭시 투명 라이닝 제품을 사용합니다. 세라믹 라이닝 투명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건조시간 등 작업적인 부분에서 완성도가 에폭시 투명 라이닝 제품 대비 조금 부족합니다. 그리고 수분, 대기온도, 습도에 민감하여 작업 중 컨트롤 하기 어려운 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작업 중 도료가 굳어 버리면 참 난감합니다. 바닥은 평평하게 잘 그리고 구배를 주어 작업을 해야되지만, 작업 중 겔화 굳어버리면, 단차 등이 발생하여 이를 수정하려면 전동 그라인딩으로 갈아내고 제차 여러번 잡아주는 수고스러움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분 터치업 등의 수정작업은 수정 부위 콩자갈 색상 무늬 등의 연결성이 부족하여 집 주인의 눈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에폭시 투명 라이닝으로 전체적으로 다시 조정해서 도막을 올려주면, 말끔하게 개선은 되겠습니다만, 비용과 시간, 그리고 지연 등이 발생되어 난감한 일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콩자갈 도장의 기본적인 과정입니다
2.단단하고 강한 콩자갈 시공 방법
(1)바탕처리가 끝난 후 프라이머를 붓, 로울러 또는 스프레이로 50μ 1회 이상 도장합니다. 콩자갈 시공은 주로 식당, 상가 바닥 등에 도장을 하며 주로 소재는 콘크리트 소재입니다. 콩자갈 자체는 돌, 석재임으로 아주 경도가 높고 단단합니다. 유연성이 없지요. 그리고 유연성이 없는 돌을 에폭시처럼 강한 수지 중간체에 혼합을 하니 더 단단한 결정체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주로 도장하는 곳이 콘크리트 바닥으로 하는 에폭시 하도용으로 도장합니다. 소요량은 밀도가 높으면 소량, 낮으면 조금 많이 약 0.15-0.30kg/m2 정도 소요될 것입니다.
(2)하도를 1차 도장시 소지표면에 충분히 흡수되도록 도료량의 최대 50%까지 해당 신나로 희석하여 도장합니다. 하도에 신나를 희석하여 도장하는 것은 소지의 기공이 많이 있는 상태이던가 아니면, 부실해서 깊숙이 하도를 넣어줘야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충분한 시간이 있다면 하도를 2번, 3번 도장해서 시작하시면 중도 물량을 덜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그러나 공기 및 건조되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일단 하도 도장 후 에폭시 투명 라이닝을 표면 조정용으로 약 0.6-1.00kg/m2 시공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3)원하는 콩자갈 무늬 색상을 선정하신 후 에폭시 라이닝 투명에 일정량 혼합하여 양 고대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이때 밑으로 흐를 수 있는 부분과 다른 곳으로 오염이 예상되는 부분은 미리 실란트 또는 퍼티, 보양 등의 작업을 하셔야 오염 없이 잘 작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분적으로 후도막이 되지 않도록 균일하게 도장하여야 합니다.
콩자갈 도장은 자연석 질감과 색감에 따라서도 전체적인 느낌과 분위기가 많이 달라지며 골재의 크기에 따라서도 그 느낌의 차이가 많이 달라지는 바닥재입니다.
참고로, 콩자갈 도장 후에는 천연석을 잘게 소분시켜 채로 크기별로 구분하여 에폭시나 우레탄 수지에 섞어 일정한 두께로 양고대 드응로 평평하게 바닥면에 펴져서 만들어줍니다. 이 때 꼼꼼하게 눌러주지 않으면 잘 응집되지 않기에 살짝 꽉 눌러주면서 그렇지만 또 너무 눌러 두께가 얇아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콩자갈 시공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콩자갈의 크기에 따라 에폭시 투명 라이닝 수지의 함량에서 차이가 발생됩니다. 콩자갈의 크기가 작을수록 에폭시 라이닝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처음 양고대로 밑판에 펼치는 작업을 하실 때에는 크기가 큰 콩자갈의 경우 초기 양고대 작업으로 펼처 줄때는 에폭시 투명 라이닝 수지가 적게 들어가지만, 콩자갈 간 공극을 메꾸어주는 함침 작업 수행 중에는 에폭시 투명 라이닝 재료가 더 많이 충진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투입량은 콩자갈 lot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작업 범위가 넓지 않다면 조그만 종이컵에 대략적인 비율을 시험하시면 됩니다. 양 고대에 찐덕하게 붙을 정도의 배합은 작업이 어려우니 양고대가 툭툭 떨어지는 정도로 수지를 배합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의사항으로 콩자갈에 습이 많을 경우 필히 건조 후 작업을 하셔야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시멘트에 골재가 포함되어 있듯이 에폭시 투명 수지에 콩자갈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적당한 량을 넣고 작업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틈에 수지를 충진하시고 면을 한번 연마 샌딩 하시고 다시 투명 라이닝 한 번 더 입혀주시면 깔끔합니다.
3.단단하고 강한 콩자갈 종류 및 고르는 방법
콩자갈은 골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면 골재인데 콩 크기 만하여 콩자갈 이라고 부릅니다. 콩자갈을 고르실때는 먼지, 모래 같은 사이즈가 많으면 시공 후 모양이 예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잘한 잔품 등이 혼합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셔야됩니다. 물론 콩자갈은 중국 등에서 구입하시면 많은 물량을 구입시 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만, 문제는 샘플은 품질이 좋은데, 컨테이너 선적되어 실제 납품된 것은 품질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콩자갈을 포장한 푸대는 햇빛 또는 물에 취약하여 보관 중 야적 중 파손으로 실제 현장에 가서 작업하기 전 이송 중에 파손되어 오염 등으로 포장재를 변경하는 노동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만약, 소량을 구매하신다면 딜러를 통해 안전하게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콩자갈을 인터넷에 검색을 하시면 아주 다양한 종류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물론, 소량 구매시에는 콩자갈 단가보다는 운송비용이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4.단단하고 강한 콩자갈 내용 정리
콩자갈은 에폭시 라이닝 투명에 콩자갈 골재를 혼합하여 도막화한 바닥재이며 강도가 좋고 미려하여 식당바닥, 사무실, 상가 바닥 등에 사용됩니다. 작업공정은 표면처리 / 하도 / 에폭시 라이닝 투명 1차 스크래핑 / 에폭시 라이닝 투명 + 콩자갈, 양고대 작업 / 에폭시 라이닝 함침 1차 / 샌딩 면조정 / 에폭시 라이닝 2차 함침 / 마감 상도 또는 3차 함침 등 여러공정으로 나누어져 시행됩니다.
특징은 강도가 강해 충격에 매우 우수하며 오염이 발생되거나 스크래치가 있어도 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청결감과 고품격 바닥으로 보입니다. 다만, 공정이 복잡한 부분이 있어서 단가는 일반 에폭시 라이닝 작업 대비 고가이고 또한, 공정이 복잡하여 작업 경험이 풍부하신 분이 하시는 편이 더 좋을 듯 합니다. 단독주택, 전원주택 내부 주차장 바닥, 현관 바닥 등 포인트를 주고 싶은 곳에 적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고가의 도료이고 강도가 강하니 바닥의 강도가 좋고 크랙 및 진동이 없는 곳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크랙 등으로 바닥 파손이 발생되면 크랙부분에 덧칠이 됨으로 조금 보기 싫을 것 같습니다.
'모든 도장 모든 방수, 페인트의 모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셀프 옥상방수 시공 (15) | 2023.10.26 |
---|---|
도료 제조 공정 (56) | 2023.10.26 |
페인트 도장 양생 건조 시간 (38) | 2023.10.25 |
아파트 상가 등 주차장 크랙 보수 (74) | 2023.10.24 |
옥상 방수 크랙 보수용 우레탄 실란트 (47) | 2023.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