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역사 역사의 오늘

“자율주행 택시의 두 얼굴 기술의 진보와 안전 문제”

by 모두가 친구 2023. 11. 10.
반응형

 

 

보행자 덮친 크루즈, 결국 950대 리콜... "무인택시 시기상조" 우려, 현실로

완전 무인 자율주행 택시(로보택시)를 만들고 운영하는 제너럴모터스(GM) 크루즈가 로보택시 950대를 리콜하기로 했다. 지난달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보행자를 덮치는 대형 사고

n.news.naver.com

1.무인 자율주행 택시

무인 자율주행 택시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운전자의 부재 : 무인 자율주행 택시는 운전자가 없어도 승객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습니다.


(2)24시간 운영 가능 : 무인 자율주행 택시는 운전자의 피로도를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24시간 운영이 가능합니다.


(3)교통 체증 감소 : 무인 자율주행 택시는 최적의 경로를 계산하여 교통 체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4)운전 실수 감소 : 무인 자율주행 택시는 기계 학습과 센서를 활용하여 운전 중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5)환경 친화적 : 대부분의 무인 자율주행 택시는 전기차로 운영되므로 환경에 더 친화적입니다.

2.무인 자율주행 택시 한국 도입시기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 유상 여객운송 허가 신청 방법과 택시 유상 여객 운송 허가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차 업체가 해당 조건을 충족하여 허가를 받을 경우,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는 무인 자율차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서울 상암과 강남, 세종, 제주 등 전국 10개 시·도 14개 시범운행 지구에서 일반 국민들이 자율차를 이용한 택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을 통해 한국도 미국, 중국과 같이 무인 자율주행 택시 운영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국내에서 자율주행 택시를 이용하려면


(1)자율주행 택시 앱 다운로드 : 서울시에서는 자율주행 택시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인 'TAP!'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율주행 택시의 위치를 확인하고 호출할 수 있습니다.


(2)탑승 전 준비 : 호출한 택시에 탑승하기 전에는 신분 확인과 건강코드 (코로나 방역을 위한 전자통행증), 휴대폰 뒷번호 등을 입력해야 합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목적지로 데려다주는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3)탑승 후 준비 : 탑승 후에는 뒷좌석 태블릿에 호출 승객의 전화번호 뒤 4자리를 입력해야 합니다.

인증 후에는 탑승자 이름, 내리는 곳, 결제 금액, 도착 시간 등이 안내되며 '주행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모든 운행 준비를 마칩니다.

보행자 덮친 크루즈, 결국 950대 리콜... "무인택시 시기상조" 우려, 현실로
보행자 덮친 크루즈, 결국 950대 리콜... "무인택시 시기상조" 우려, 현실로

제너럴모터스 (GM) 크루즈는 무인 자율주행 택시 950대를 리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지난달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보행자를 치는 대형 사고에 대한 조치로, 충돌 감지 시스템을 점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번 리콜은 해당 차량들의 소유주가 GM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리콜과는 다르며, 기존 소프트웨어를 회수하고, 기존의 미비점을 개선·보완한 버전을 탑재하는 형태로 이뤄집니다.
이 사고는 캘리포니아주 교통 당국이 샌프란시스코 내 로보택시의 연중무휴 운행을 승인한 지 두 달도 안 돼 발생했습니다.
현재 크루즈는 샌프란시스코뿐 아니라 피닉스, 오스틴 등 다른 도시에서도 로보택시 시범 운영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로보택시 반대 여론이 거세지고 있으며, 조속한 재개는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사태로 인해 GM은 크루즈 사업부 구조조정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보택시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소비자를 호출 장소에서 픽업하여 목적지로 운송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는 기존의 택시 및 차량 호출 모델과 동일하지만, 운전자를 대체하는 자율주행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