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역사 역사의 오늘

12월 26일, 오늘의 역사 역사의 오늘

by 모두가 친구 2023. 12. 26.
반응형

1. 1898년

퀴리부부

피에르 퀴리와 마리 퀴리가 새로운 화학 원소인 라듐을 발견하였습니다.

라듐은 1898년 12월 21일에 퀴리 부부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그들은 우라늄 광석인 피치블렌드에서 라듐을 포함하는 염화 라듐 (RaCl₂)을 추출하였습니다. 이후에 그들은 염화 라듐 용액을 수은 음극으로 전기분해하여 라듐 아말감을 얻었고, 증류를 통해 순수한 라듐 금속을 분리하였습니다. 라듐은 매우 강한 방사능을 가지는 알칼리 토금속 원소로, 원자번호는 88이고 원자량은 226.025u입니다. 라듐의 발견은 화학의 역사에 큰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라듐은 은백색의 빛나는 금속이며, 알칼리 토금속에 속하는 원소 중에서 가장 무거운 원소입니다. 라듐은 물과 격렬하게 반응하여 수소 기체와 수산화 라듐을 생성하고, 공기 중에서 산화 라듐과 질화 라듐을 형성합니다. 라듐은 강력한 방사선을 방출하며, 인체에 매우 유해합니다. 라듐은 뼈에 칼슘처럼 쌓이고, 방출하는 방사선은 뼈의 골수에 충격을 주고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라듐은 모든 동위원소가 방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안정한 동위원소인 ²²⁶Ra의 반감기는 1600년입니다. 라듐은 알파 붕괴하여 방사성 기체인 라돈을 생성하고, 최종적으로 안정한 납으로 변합니다. 라듐은 지구상에서 매우 희귀하며, 주로 우라늄과 토륨 광석에 미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듐은 1898년에 퀴리 부부에 의해 우라늄 광석인 피치블렌드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라듐은 1900년대 중반까지 암 치료와 야광 페인트의 주요 성분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더 안전하고 값싼 방사성 물질이 대체하고 있습니다.


2. 1925년

그레고리력

터키에서 그레고리력을 도입하였습니다.

그레고리력은 1582년에 교황 그레고리오 13세가 율리우스력을 개정하여 시행한 태양력입니다. 율리우스력은 1년의 길이가 천문학적인 1년보다 11분 14초 길어서 춘분과 부활절의 날짜에 오차가 생겼습니다. 그레고리력은 이 오차를 보정하기 위해 400년마다 3번의 윤년을 평년으로 바꾸는 방법을 도입하였습니다. 그레고리력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달력입니다.


3. 1966년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명절인 콴자가 시작되었습니다.

콴자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명절로, 1966년에 말라나 케렝가 교수가 창시하였습니다. 콴자는 스와힐리어로 '첫 번째 열매'를 의미하며, 12월 26일부터 1월 1일까지 7일간 기념됩니다. 콴자는 아프리카의 전통적인 수확 축제를 모방하여,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문화와 정체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콴자는 7가지 원칙(우모자, 쿠지차굴리아, 우지마, 우지아마, 니아, 쿰바, 이마니)을 바탕으로 하며, 각각의 원칙은 콴자의 7일 동안 하루씩 기념됩니다. 콴자의 상징물로는 7개의 촛불, 촛대, 농작물, 옥수수, 선물, 콴자 매트, 콴자 컵 등이 있습니다. 콴자의 기간 동안에는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모여서 음식을 나누고, 음악과 춤을 즐기고, 아프리카의 역사와 문화를 공부하고, 미래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등의 활동을 합니다.


4. 1911년

일제가 신민회를 탄압하기 위해 총독 암살을 계획한 것으로 날조한 105인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신민회는 1907년에 조직된 비밀결사 단체로, 국권 회복을 위한 애국 계몽 운동과 무장 투쟁을 도모하였습니다. 안창호, 이승훈, 윤치호, 양기탁, 김구 등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신민회는 교육, 출판, 상업, 독립군 기지 건설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민족 운동의 역량을 축적하려고 하였으나, 1911년에 일본이 조작한 105인 사건으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신민회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