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콘크리트 소재란
콘크리트는 시멘트, 물, 모래, 자갈 그리고 필요에 따라 성능개선에 필요한 혼화재료를 적정한 비율로 섞어서 만든 혼합물입니다. 콘크리트의 주요 특성으로 모든 건축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1)작업성
콘크리트의 타설, 취급, 다짐 및 마감하는 것의 쉬운 정도를 의미하며 건설 건축 구조물 중에 강도 및 작업성이 편리합니다. 작업성은 첨가물 및 혼화제에 의한 그리고 물 희석에 의해 조정될 수 있습니다.
(2)결합력(점성)
거푸집 등의 성혈틀에 넣어 용이하며 재료의 분리에 대한 안정성 등이 좋습니다.
(3)강도
콘크리트는 압축강도가 크고 내구성이 우수합니다. 고강도 콘크리트는 구조물에 고강도 콘크리트를 적용하게 되면 부재의 단면 감소로 인하여 자체 무게가 감소됨으로 미학적 측면에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내구성
콘크리트는 굳지 않은 상태에서는 작업헤 적합한 워커빌리티를 가져야 하고, 굳은 상태에서는 설계시 의도한 강도, 내구성, 수밀성 및 강재 보호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균일한 상태여야 내구성이 좋습니다.
특별한 종류의 콘크리트로는 섬유보강 고강도, 경량 콘크리트, 전자파 흡수 및 전기전도성 콘크리트 제품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특수건축물에 필요한 고기능성 시멘트재의 수요증대, 인공지능형 대형건축물의 특수소재 개발 필요 등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콘크리트는 인장강도가 작아서 인장력을 받는 부위에 철근을 배근해야 하며 굳지 않은 상태에서 양생관리가 필요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수축에 의한 균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숙력도 및 관리에 따라 품질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콘크리트 구성 물질
-시멘트 : 시멘트는 일반적으로 포틀랜드 시멘트를 일컫습니다. 그러나 시멘트는 분류하는 방법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으며 넓게 보면 콘크리트를 만들 때 골재를 결합시키는 결합재 모두를 의미합니다.
시멘트는 석회, 실리카, 산화알루미늄, 산화철 등을 함유한 원료를 혼합하여 소결한 클링커에 석고를 가하여 분말로 만든 것으로서 물과 화학적으로 반응하는 수화작용으로 응결하고 경화하여, 골재들을 단단하게 결합시키는 점착성과 응집성을 가진 재료입니다.
-골재 : 골재는 작은 돌로써, 강에서 취득한 모래나 자갈, 석산에서 쇄석으로 취득한 부순 모래나 부순 자갈을 사용합니다 이중에서 모래와 같이 작은 크기의 골재를 잔골재라고 하고 자갈과 같이 상대적으로 큰 크기의 골재를 굵은 골재라고 합니다.
-물 : 콘크리트에 사용하는 물은 사람이 마실 수 있을 정도로 깨끗한 것으로서 콘크리트에 해로운 양 이상의 기름, 산, 염류, 유기물 등이 포함되지 않아야 합니다.
-혼화재료 :혼화재료는 보통(포틀랜드) 시멘트의 결함을 제거하기 위해 포틀랜드 시멘트에 고로슬래그, 연소재 등을 혼합한 시멘트로서 강도 증진의 효과가 있는 것도 있으나 대개 내구성의 증진과 워커빌리티 개선 효과에 역점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2.콘크리트 소재의 장단점
콘크리트는 건축 및 건설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소재로, 그 장점과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장점
- 강도 :콘크리트는 압축 강도가 크고 내구성이 우수합니다.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하면 구조물의 단면을 줄일 수 있어 무게를 줄이고 미학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내구성 :콘크리트는 굳은 상태에서는 설계시 의도한 강도, 내구성, 수밀성 및 강재 보호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균질의 상태여야 합니다.
- 다양성 :특수 건축물에 필요한 고기능성 시멘트재의 수요증대, 인공지능형 대형 건축물의 특수소재 개발 필요 등에 따라 섬유보강 고강도, 경량 콘크리트, 전자파 흡수 및 전기전도성 콘크리트 제품 등 다양한 종류의 콘크리트가 개발되었습니다.
(2)단점
-인장강도 : 콘크리트는 인장강도가 작아서 인장력을 받는 부위에 철근을 배근해야 합니다.
-양생관리 : 굳지 않은 상태에서 양생관리가 필요합니다
-수축에 의한 균열 : 수축으로 인한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품질차이 : 숙력도 및 관리에 따라 품질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콘크리트 소재에 페인트 코팅 도장을 하는 이유
(1)보호
콘크리트 표면에 페인트로 도막을 입혀 물과 공기의 접촉을 차단하고, 콘크리트를 보호합니다. 준공 후 시간이 흐르면 콘크리트에 균열이 생기고 외벽에 물이 샐 수 있어 콘크리트 수명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2)미화
색채, 광택, 모양 등을 통해 건축물을 아름답게 장식합니다.
(3)성능부여
내수, 내구, 내후, 내약품성, 절연성, 강도 등의 성능을 부여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페인트 도장은 건축물의 수명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4.콘크리트 소재 페인트 도장 주기관련
페인트 도장의 주기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외벽 도장의 경우, 외부에 노출된 콘크리트 표면에 페이트로 도막을 입혀 물과 공기의 접촉을 차단하고 콘크리트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준공 후 시간이 흐르면서 콘크리트 표면에 균열이 생기고 외벽에 물이 누수 될 수 있으며 그로 이한 수명이 단축됩니다. 이에 현행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른 장기수선계획의 수립기준에서는 5년에 1번씩 아파트 외벽 재도장을 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파트 외벽 재도장 주기는 대략 7-8년이며, 아파트 수명을 50년으로 보면 대략 7회 정도 재도장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페인트 도장 주기는 건물의 종류, 위치, 날씨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5.아파트 등 건축물 외벽 재도장 주기 판단하는 방법
가장 일반적으로 재도장 주기를 판단하는 방법은 건축물 외벽이 희끗희끗하고 색이 선명하지 않고 바래있다. 검은 오염이 보인다. 그리고 퍼티 자국이 정면에 비친다. 군데, 군데 시멘트 및 도막이 탈락된 것들이 눈에 보인다. 등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6.아파트 등 건축물 콘크리트 외벽에 도장하는 도료
일반적으로 많이 주로 사용하는 제품은 수성 아크릴 에멀젼 외부 1급, 2급 제품입니다. 주로 도장되는 것은 수성 아크릴 페인트라고 보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 것입니다. 모든 접착과 도장의 원리는 표면 부착력과 건조시 조건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내구성이 좋은 상태를 원하시면 접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 즉, 기존 부실 구도막 제거, 그리고 물리적으로 표면처리 요철을 주어 마찰력을 부여하여 부착력을 향상시키는 방법과 소재의 기공을 막아주고 표면을 유기 성분으로 전환시켜 줄 수 있는 수성하도 바인더와 같은 제품으로 하도 작업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탄탄하게 부실구도막을 제거해주고 하도를 작업 후 상도 등 마감 작업을 하시면 좋은 품질의 내구성이 우수한 도막을 얻어 아파트 누수를 방지하고 및 색감이 좋은 도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재도장 또는 보수도장이 필요없게 되어 비용 및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크랙의 보수는 미세 표면 크랙의 경우 외부 1급 제품은 대체적으로 약간의 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표면에서 안으로 들어간 크랙은 우레타 실란트 또는 수성 탄성 실란트 등으로 퍼티 작업을 하신 후 수성 외부 1급 등으로 마감을 하셔야 됩니다.
7.상기 내용을 정리하면
콘크리트 소재의 장점으로 인해 대부분 건축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장점에도 콘크리트 건축물은 무기질 재료로 콘크리트 건축물의 크랙을 방지하여 주어 추가적인 콘크리트 구조물의 파손을 방지하고, 내부 삶의 터전으로 누수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그리고 누수로 인하여 콘크리트 강도 강화를 위해 배근한 철근의 노화를 예방하여 안정적이고 내구성이 우수한 건축물로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 페인트 코팅 방수 등 도장을 합니다. 이를 위해 5년에 한번씩 전체 콘크리트 구조물의 페인트 등의 코팅, 방수도막 등을 검토하시고 필요하시면 보수도장을 하며 매년 7-10년 사이에는 보수 도장부위가 추가 보수를 요구하는 지 여부를 판정하여 전체 재 도장 실시여부를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도장 모든 방수, 페인트의 모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표면에 존재하는 도장 코팅 두께 측정 (45) | 2023.11.02 |
---|---|
모든 표면에 존재하는 도장 코팅 옥상방수 주차장 바닥재 폴리우레아 (51) | 2023.11.02 |
세상의 모든 도장 아파트 재 도장하기 (54) | 2023.11.01 |
모든 표면에 존재하는 도장 코팅 붓 로러 도장 (40) | 2023.10.31 |
모든 표면에 존재하는 도장 코팅이란 표면처리 (41) | 2023.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