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보수도장의 개요
보수도장의 필요성은 익히 다들 알고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보수도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지금이 그 보수를 실시해야되는 시점인지 그리고 보수 후 비용에 맞게 잘 사용을 할 수 있을지 등 여러가지 생각하고 고려해야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보수도장 시점이라고 판단하시고 연락을 받으면 보수시점이 아닌 전체를 다시 시공해야되는 시점에서 연락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분보수와 전체 재 시공은 비용과 시간 면에서 몇 배 이상의 비용 차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기존 구도막 샌딩 후 에폭시계 하도 도장 후 상도 마감 또는 일부 발청부분 조정 후 하도 터치 업 후 상도 마감으로 완료될 수 있는 상황을 1년-2년 더 사용하시면 전체를 갈아내고 다시 보수하셔야되는 비용과 시간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경험적인 면에서 1차 보수도장 시점은 변색이 발생되는 포인트입니다.
색상이 예전처럼 선명하지 않고 희뿌였다고 생각이 드시면 보수도장을 생각하셔야됩니다.
2차 보수도장시점은 발청이 발생되거나 퍼티자국이 비치는 현상입니다.
이는 도료가 노화되어 마모되어 중도, 상도가 없어지는 상태입니다. 2차 보수도장시점 이후 부터는 수분과 공기중 산소가 소재 안으로 침투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침투로 인한 노화현상이 가속화되는 시점입니다.
2차 보수도장시점 이후 부터는 보수도장 후에도 완벽한 도료 건조조건과 표면처리, 구도막 처리가 전제되지 않으면, 계속적인 발청이 발생되는 요소가 잔존하여 수시로 보수도장을 해야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수도장 시점은 1차와 2차 사이에 선정하여 하시는 것이 최선의 보수도장 시점, 재도장 시점이라고 판단됩니다.
2.보수도장의 필요성
(1)보호: 도장은 구조물을 외부 요인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자동차, 건물, 다리 등 다양한 구조물에 적용됩니다. 도장은 녹, 부식, 손상 등으로부터 구조물을 보호하며, 이는 구조물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복원: 사고나 기타 상황으로 손상된 부분을 원래의 상태로 복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사고로 손상된 경우 보수도장을 통해 외관과 기능을 원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3)미관 유지: 도장은 구조물의 외관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퇴색하거나 갈라지는 도막을 복원하여 구조물이 새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4)경제성: 적절한 보수도장은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부분을 즉시 보수하지 않으면 결국 더 큰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더 많은 비용이 드는 수리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수도장은 구조물의 수명 연장, 기능 유지, 미관 개선, 그리고 경제적 이점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필요합니다.
3.소재에 따른 보수도장방법
각 소재에 적용된 페인트 코팅 도장은 대기중 또는 사용환경에 의한 마찰, 햇빛, 우천, 수분, 이슬, 화학적 충격 등에 의해 노화가 발생되며 이를 비용과 시간 측면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보수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페인트 코팅 도장이 적용되는 대표 소재에 대한 보수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1)철재 : 철재 소재는 가공 후 표면처리 후 적절한 도장시스템 하에 도장처리하여 공기중의 수분과 산소를 차단하여 녹발생을 방지합니다.
하지만, 외부 코팅된 도료에 노화로 인한 파손이 발생되면 수분과 공기 중 산소의 침투로 발청 녹이 발생됩니다.
녹이 발생되면서 도막 부풀음, 박리가 발생되며 수분 및 공기 중 산소의 침투로 인한 철의 발청으로 인한 철소재 강도 저하 등 내력 등이 저하됩니다.
철에 내력 저하 등이 발생되면 부품을 교체해야되는 비용 등이 증가됨으로 이를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하고자 보수도장을 실시합니다 보수도장시에는 기존에 도장된 도장시스템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며, 대체적으로 보수하고자 하는 철 소재의 발청된 부분을 전동공구 등으로 제거하고 에폭시 마스틱 계열의 도료를 하도로 도장 후 우레탄 상도로 마감하여 보수합니다.
(2)콘크리트 : 외벽 및 내벽의 콘크리트 소재는 주로 수성 아크릴에멀젼 계열의 도료로 도장되며 콘크리트 견출 박리로 이한 도막박리, 수성페인트 노화 박리 그리고 무기소재인 콘크리트 크랙으로 인한 누수, 창틀 등 이종 재질간 접합부의 실링 등의 노화로 인한 탈락 등이 발생됩니다.
우선 부실한 구도막은 제거하시고 요철부위 단차부위는 퍼티로 표면조정합니다.
크랙의 경우 미세한 크랙은 수성 탄성퍼티 사용하시고 크랙이 내부 깊숙한 곳까지 침투되었다면 그라우팅 또는 우레탄 실란트로 처리하면 됩니다.
우레탄 옥상방수 그리고 에폭시 주차장 바닥재의 경우도 각 소재에 맞게 파손된 부위 위주로 부실한 구도막 제거 표면정리하시고 크랙부위 V컷팅 후 그라우팅 작업 또는 실란트, 퍼티 작업 후 기존 도장 시스템으로 보수하시면 됩니다.
옥상방수 및 주차장 바닥재의 경우 기존 하도, 중도의 상태가 양호하다면 상도만 추가하여 보수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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